스마트 체중계에 올라가면 우리 몸의 다양한 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중에 근육량과 골격근량이 함께 표기되어 있어서 두 개념이 무슨 차이인지 궁금해지는데 이 글에서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남성 여성 평균 골격근량 계산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근육량과 골격근량은 어떻게 다른가요?
근육량은 몸 전체 근육의 총합으로 골격근량과 심장근육, 내장근육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골격근량은 뼈에 붙은 근육의 양이며 '근육량'에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근육의 3가지 구분
- 심장근육: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을 순환하도록 도와주는 근육입니다. 이완과 수축을 조절할 수 없는 불수의근입니다. 의지로 조절할 수 없으며 단련할 수 없습니다.
- 내장근육: 소화기관이 연동운동을 통해 음식물을 이동시키도록 조절하는 근육입니다. 이완과 수축을 조절할 수 없는 불수의근입니다. 의지로 조절할 수 없으며 단련할 수 없습니다.
- 골격근육: 수의근으로 안구를 움직이고 허벅지 근육을 수축하는 등 몸을 미세하게 조절하고 움직이도록 하는 역할입니다. 운동을 통해 단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을 해서 성장시킬 수 있는 근육은 '골격근량'입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근육을 키워야지!"라는 이야기는 정확히 말하면 틀린 이야기입니다. "골격근량을 키워야지!"가 정확한 말입니다.
따라서 근육량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높게 측정됩니다. 운동을 통해 단련하고자 하는 근육의 변화는 골격근량을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평균 골격근량 및 계산법
남자 평균 골격근량
- 키로 계산하는 방법: (키 – 100) X 0.9 X 0.45
- 체중으로 계산하는 방법: 체중 X 0.45
여자 평균 골격근량
- 키로 계산하는 방법: (키 – 105) X 0.9 X 0.45
- 체중으로 계산하는 방법: 체중 X 0.45
평균적으로 여성의 근육량은 약 21~23kg이라고 합니다. 물론 개인의 체형이나 키, 연령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수치에만 의존하면 안 됩니다.
정확한 기계로 측정 후 내 몸에 맞는 목표치를 세우고 눈바디도 함께 체크한다면 가장 건강한 몸이 될 수 있습니다.
